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INTRO 

구름속에 자료를 넣고 꺼내는 클라우딩의 시대입니다. 집에서 컴퓨터를 통해 문서작성을 하고 나와, 친구와의 약속이 있는 곳을 지하철로 이동할 때 태블릿을 통해 수정을 하며 편집된 문서를 휴대폰으로도 볼 수 있고 이 자료들을 친구들과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파로 데이터서버에 파일을 집어넣어두고 다양한 기기로 접근해 파일을 불러들이는 것을 표현한 그림입니다.

iCloud, N드라이브, 다음클라우드, 드랍박스, U클라우드, 애버노트, 어썸노트등 우리는 많게는 50GB까지 다양한 용도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어떤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드랍박스에 대한 소개 활용방안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드랍박스의 소개 

드랍박스란?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 사용기기의 종류나 O.S에 상관없이 동기화를 통해 파일들을 공유할 수 있는 클라우딩 서비스의 한 종류입니다. 

용    량

기본적으로 2GB의 스토리지를 제공하지만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약 20GB까지 무료로 늘릴 수 있고, 유료 버전은   '프로'와 '팀'버전으로 훨씬 큰 스토리지를 할당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O.S

Windows, Mac OS, Linux, Android, iOS, Black Berry 

 다운로드 링크

드랍박스 다운 (모든 기기 상관없이 지원 가능합니다.)

별 점 평 

사용성  (5 / 5)

접근성 ★  (5 / 5)

활용도 ★  (5 / 5)

용   량   (2 / 5)

속  도    (2 / 5)





 특 징

사용성과 접근성 

우선 가입절차가 쉽습니다. n드라이브나 다음클라우드를 사용하려면 포탈에 가입해야하고 접근하려면 인터넷을 접속해 사이트에 로그인 하고 클라우드를 들어가야 하는데 반해, 드랍박스는 컴퓨터에 내장된 폴더같은 느낌입니다. 폴더가 하나 생기고 이 폴더에 파일을 넣기만 하면 동기화가 저절로 됩니다. 네트워크만 연결되어있다면 로그인이나 업로드를 할 필요가 없이 클라우딩서비스인지도 모르고 쓸수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접근성은 별점 5개를 주었습니다. 


활용도 

제가 아는 대부분의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폰에서도 드랍박스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되고, 컴퓨터에서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 설치하기만 하면 기기의 상관없이 파일을 쓸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에 별점 5개를 주었습니다.


용량 

드랍박스는 기본 2기가의 용량이 주어집니다. n드라이브는 50기가인데 말이죠ㅎㅎ 25배차이.. 하지만 무료로도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추천을 이용하면 한 명당 500MB씩 총 16기가까지 가능합니다. 드랍박스의 시작 메뉴얼을 읽으면 250MB, 페이스북, 트위터, 페이스북 좋아요, 팔로우등 각각이 125MB씩 모든 조건을 미션을 수행해 과는 생각하고.. 한다면.. 20GB가 조금 넣게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런 복잡한 과정때문에 별점은 2점입니다.  이렇게 20기가 이상까지 늘릴 수 있지만 상당히 귀찮네요ㅎㅎ


속도 

고용량을 넣을 때는 그냥 넣어놓고 모른척하면 언젠가는 다 업로드 되는 정도입니다. 개인적으로 고용량 파일보단 자주사용하는 저 용량 파일을 넣어두는게 더 좋을것 같습니다.




 회원 가입 및 다운

1. 아래 캡쳐 화면에서 보듯이 이름, 이메일, 암호만 적으면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진보기

2. 해당 메일로 확인 메일이 오면 링크를 타고가서 인증 해 주면 됩니다.

3. 윈도우라면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드랍박스 아이콘이 생기고 맥북은 화면 상단에 드랍박스 아이콘이 생깁니다.

4. 아래 사진과 같은 방법으로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사진보기






 사용동영상 

동영상은 vmware라는 가상디스크를 통해 맥에서 윈도우즈를 실행시킨 상태로 윈도우와 맥을 왔다갔다 하면서 드랍박스를 시험해 보고 있는 동영상입니다.


드랍박스를 설치하면 드랍박스 폴더가 하나 추가됩니다. 파일을 드래그해서 넣어두면 저절로 동기화가 되고, 여기서 파일을 열고 수정을 해도 됩니다. 동영상에서처럼 한글파일이나 그림파일들을 넣고 수정하고 저장하면, 다른 기기에서도 실시간으로 수정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의 클라우딩서비스와는 다르게 로그인이나 업로드를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화면 파일 아이콘을 자세히 보시면 체크와 돌아가는 표시를 볼 수 있는데, 체크는 동기화가 완료된 상태이고 돌아가는 화살표는 지금 동기화중인 상태입니다. 





 끝으로 


총평 : 느린 업로드 속도와 작은 용량에도 불구, 접근성과 쉬운 사용편의성때문에 모든것이 용서되는 강추 클라우딩서비스!!


개인적으로 잘 꺼내보지 않는 용량큰 사진파일이나 비디오/오디오 파일등은 드랍박스보다 N드라이브나 다음클라우드에 저장시켜놓고 상대적으로 빈도수가 높고 용량이 작은 파일들을 드랍박스에 넣는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쓰다보면 클라우드가 아니라 그냥 폴더가 새로 생긴느낌이고 공짜로 HDD나 SSD의 용량이 올라갔다는 체감을 하게됩니다. 


하드에서 SDD로 그리고 이제는 클라우드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더불어 운영체제를 클라우드서버에 올려놓고 클라우드에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도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클라우드를 통해 아이패드에서 윈도우7을 실행시키기도 하고 한글이나 MS오피스도 쓸수 있는거죠. 이처럼 현재에도 알게모르게 다양한 클라우드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문제점도 분명 있습니다. 애플의 공동 창업자인 워즈니악은 "데이터를 직접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원격 서버에 이를 저장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신뢰할 수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더불어 5년 이런 클라우드 방식이 큰 문제에 봉찰하게 될것이라 전망했는데요. 왜냐하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어떤것도 가질 수 없고 내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것은 웹(클라우드)에 전송된 것일뿐 통제권조차 없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보안의 문제점은 앞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을 것 같습니다.



Gyeongjin Blog



Posted by GyeongJin

트랙백 주소 : http://gyeongjin.tistory.com/trackback/52 관련글 쓰기

  1. Subject : Dropbox vs Gdrive vs SkyDrive vs N드라이브 vs 다음 클라우드

    Tracked from Ludens the network 2013/02/25 20:21  삭제

    클라우드 서비스 다들 하나쯤은 이용하고 계시죠? 저는 스카이드라이브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제 주위에서는 드랍박스를 많이 쓰더군요. 아직 주로 사용할 클라우드 서비스를 정하지 못하..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wanoya 2012/08/23 19: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용량과 속도가 매우 아쉽죠. 전 다음클라우드 100기가 사용중입니다. 원래는 50기가인데 무슨 이벤트에 당첨이되서 100기가로 용량확보했죠. 제 드랍박스는 e-book저장용도로 쓰이고 있죠.

    • BlogIcon GyeongJin 2012/08/24 14:30  댓글주소  수정/삭제

      e-book 저장용도도 좋을거 같아요 ㅎㅎ 글고 다음클라우드 100기가 진짜 넉넉할거 같아요 저는 20기가정도 채운듯ㅋㅋ

  2. 지나가다가 2012/09/07 16: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영상 촬영 뭘로 한거지 알수있을까요?

    • BlogIcon GyeongJin 2012/09/07 22:45  댓글주소  수정/삭제

      Screen Flow라는 앱을 사용했습니다. 근데 굳이 이 앱을 사용안해도 맥을 쓰신다며 Quicktime player에서 Screen Recording기능을 쓰시면 쉽게 화면녹화도 할 수 있습니다.:)

  3. 님하 2012/09/23 01: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가방가

    님 추천으로 드랍박스 가입해써염.

    아직 실행은 안해봤지만, 괜찮겠쬬?

    님하꺼 통해서 들가쓰니 원하시던 +500 받으실수 있으실 꺼에염.

    저 잘해쬼? 먹을꼬 사주세염...

    빠이염~



티스토리 툴바